한 줄 요약

5000년의 부 는 역사상 가장 부유 했던 바빌론은 황금의 도시 바빌론 시대는 오늘날까지 사용 되는 금융의 기본 원리를 다시한번 소환해 본다.

5000년의 부 를 이어 온 바빌론

5000년의 부 바빌론의 부자 이야이

돈의 가치를 알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살던 도시인 바빌론, 부유한 도시에 살던 그들은 금융의 원리를 착실하게 지키면서 돈을 벌었고, 돈을 지켰으며, 그 돈을 통해 더욱 부를 쌓아갔다. 고대 바빌론은 종이 대신 촉촉한 점토판에 글을 새기고 불에 구워 문서를 기록했고 이 방식 덕분에 바빌론 유물은 거의 영구적인 형태로 남아있다. 이 책은 그렇게 발견된 바빌론의 고대 문서에 담긴 ‘부를 만드는 지혜’를 바탕으로 집필되었다.

이 책은, ‘고대 바빌론의 부의 비밀’ [5000년의 부] 이다. 1926년 최초 출간되었으며 실제 발견된 고대 유물터의 바빌론의 석판에 쓰인 내용을 기반으로 쓰인 이후 38개 언어로 출간되며 100년 동안 846번의 개정판 출간이 되었다.

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는 5천 년 전 고대인이나 현대인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. ‘부의 지혜’는 고대 바빌론의 사람들이 경험하였던 것이지만, 그것이 현대인의 삶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.

얇은 지갑을 채우는 7 가지 방법

지갑의 10 분의 9 만 사용한다. 

그대의 지갑을 가득 차게 하라. 돈의 10분의 9 만을 꺼내기 시작했을 때 지갑이 두둑해지기 시작한다.

10의 9만을 사용해도 전과 다름없이 살아갈 수 있었고, 얼마 후에는 전보다 더 쉽게 돈이 생긴다. 벌어들인 모든 소득을 쓰지 않고 일부 10분의1만을 저축하는 사람에게 돈이 더 쉽게 생기는 것은 확실히 신의 법칙이다. 

지출은 꼭 필요한 것들만 한다. 

아무리 재산이 많아도 모든 욕망을 채울 수는 없다. 모든 일에는 한계라는 게 있고 열정에도 한계가 있다. 곡식을 심은 땅에는 어디에나 잡초가 자라는 것처럼 버는 돈이 많아질수록 사람의 욕망은 훨씬 더 제멋대로 자라난다.

욕망의 크기에 비해 만족시킬 수 있는 욕망이 이 크기는 매우 적은법이다. 분명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많은 경비가 발견될 것이다. 쓰는 돈마다 사용가치가 100%가 되는 일에 지출을 해라. 사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하나하나 모두 적고 꼭 필요한 것만을 지출하도록 한다. 지불하는 돈의 가치가 100%가 되는 것에만 돈을 쓰도록 한다. 나머지는 모두 욕망일 뿐이니 지워버려도 된다. 

돈이 증식되도록 신중한 투자를 한다. 

변변찮은 소득으로 시작했지만, 시간이 지나며 많은 황금노예들을 얻은 셈이다.  그리고 그 황금노예는 자식을 만들어 냈고 그 자식들에 자식까지 낳으며 열심히 일한 결과가 내 지갑으로 지속적으로 흘러오게 되어 있다. 그 수입은 정말 스스로 커져 있다. 

돈이란 합리적인 수입을 일으킬 때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법이다. 

돈은 늘어나는 비율이 일치되는 수학이 아니다. 어느 순간 스스로 계속 커져 비율을 계산할 수 없게 되는 것이 바로 복리의 힘이다. 

돈을 올바르게 투자할 곳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고 그 원금이 이자와 함께 양 떼처럼 번식하게 만드는 것이다.

가진 돈은 철저하게 지킨다. 

보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지켜라 불행은 틈을 타고 들어온다. 사람의 돈 역시 마찬가지이다. 굳건하게 지키지 않으면 너무나 쉽게 잃게 되는 것이 바로 돈이다. 신이 우리에게 더 큰 것을 맡길 수 있도록 먼저 적은 돈을 안전하게 지키고 그것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.

투자의 원칙은 원금에 대한 안전이다. 

원금이 줄거나 사라질 수 있지만 큰 소득을 줄지 모를 곳이라고 맡겨서는 안 되는 것이다.

위험은 원금의 손실 가능성인 것이다. 자신의 돈을 맡기기 전에 그것이 안전하게 회수될 수 있는지 면밀하게 따져야 한다. 빠르게 부를 얻고 싶은 낭만적인 욕망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.

자신의 집을 소유한다. 

자기 집을 소유하게 된다는 것은 가장 큰 기쁨이다. 그 집에서 행복을 느끼며 가족을 사랑하며, 집안을 더 잘 돌볼 것이고. 채소를 기르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.

자신의 집을 소유한 사람은 생활의 여유와 삶의 축복을 맛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. 

무엇보다 집을 임대하는 데 매달 들어갔던 생활비가 크게 줄어 더 많은 수입을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. 자신과 가족이 실제 살 집을 자신의 집을 소유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라.

노후를 위한 투자 계획과 대책을 마련한다. 

노후 대책 과 장례비용을 스스로 마련하라 

인생은 어린 시절을 지나 청장년을 거쳐 노년에 이르게 된다. 노년을 대비 하기 위해 젊은 시절부터 준비해야 한다. 노후를 위해 수입을 준비해야 하고 가장이라면 더 이상 가족을 부양할 수 없게 될 경우를 대비할 의무가 있다. 

부의 법칙을 이해하며 여분의 돈을 늘려가고 있는 사람은 장례를 준비하는 일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.  즉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는 시기가 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투자계획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. 

돈을 벌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킨다. 

가장 중요한 마지막 법칙은 바로 돈 버는 능력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. 그것은 성공과 성공에 역행하는 사람들의 마음과 생활을 바로잡기 위함이다.

부자가 되는 데 꼭 필요한 돈을 더 갖겠다는 강한 열망을 가진 것은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. 그 욕망은 반드시 필요하다. 하지만 욕망은 단지 약한 바람일 뿐이다. 단순히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는 부자가 될 수는 없다. 

부에 대한 욕망은 단순해야 한다. 욕망이 너무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거나 달성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욕망은 그 자체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. 

5000년의 부

마무리

5000년의 부 점토판에 새겨진 5 가지 법칙

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작가님의 인생에 지침서가 된 책이라고 한다. 그 만큼 돈의 속성은 지금이나 5000년 전이나 다르지 않다. 이 책을 읽고 리뷰를 정리 하면서 내 뼈속 깊이 새겨넣어 읽고 또 읽어 갈 요량으로 이 글을 정리 한다.

행운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이용하는 것으로 스스로 끌어당기는 일이라는 것이다. 나에게 오는 모든 기회가 언제나 내 삶속에 깃들기 를 기원하며 노력하며 살아 갈 것이다. 

행운이라는 기회를 받아들임으로써 온전히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내겠다는 생각을 한다.

행운의 여신은 자신을 기쁘게 해 주는 사람 행동하는 사람을 진심으로 돕고자 한다. 행운의 여신은 행동하는 사람에게 호위를 나타낸다고 한다. 

음식도, 돈 도, 어쩌면 인간관계 까지 도 80% 만 채우는 것

그리고 멈출 줄 아는 것! 멈추어 선 그 자리에서 뒤 돌아 볼 줄 아는 것!

그것이 자신을 살리는 길이라는 것 임을 두 권의 책을 통해 내 마음 속에 새긴다.

절제의 성공학 결코 배 부르지 말 것 / 바로가기 클릭

자본없는 자본주의 / 바로가기 클릭

Similar Posts